cs [matlab] 매트랩 그래프 선모양 지정하는 법, 그래프 색 지정하는 법, plot함수 응용 :: 맥스웰과 데자와

 

한 좌표 위에 여러 그래프를 그려야 할 때 각 그래프의 선 스타일이나 색을 다르게 하면 훨씬 보기 편합니다.

[그래프 그리기 기초] 포스터에 사용했던 함수를 다시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gksid102.tistory.com/9

 

[matlab] 매트랩 그래프 그리는 법, 함수 그리는 법 기초

매트랩으로 그래프 그리는 법을 알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문제를 풀다가 함수가 어떻게 생겼는지 감이 안 올 때 매트랩으로 뚝딱 그려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매트랩으로 함수 그리는 법

gksid102.tistory.com

 

\(y = \frac{1}{1 + 25x^2}\)

 

의 그래프입니다.

위 그래프를 x축 방향으로 1씩 평행이동시킨 그래프들을 그려볼 것인데요.

 

위 포스터에서 말했듯 linspace에서 우리가 반환하고자 하는 행벡터 개수를 지정해 주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100개의 행벡터를 반환합니다.

 

 

 

 

위 코드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plot함수입니다.

그려야 할 함수가 f_1부터 f_n이라면 plot 함수의 코드는

plot(x_1의 값 , y_1의 값 , x_2의 값 , y_2의 값 , ... , x_n의 값, y_n의 값)으로f_1부터 f_n에 대응하는 x와 y를 순서대로 괄호 안에 기입해 주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선 색을 따로 지정해 주지 않아도 매트랩은 디폴트 색 순서를 돌아가며 선 색을 적용합니다.

물론 선 색과 스타일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데요.

방법은 plot 함수에 명령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plot 함수에서 (x, y2) 다음에 ('--' )를, (x, y3) 다음에 ( ':')를 추가하니 앞 x 값 y 값에 해당하는 함수들이 '--'모양과 ':'모양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두 번째 그래프는 원 마커 스타일로, 세 번째 그래프는 별 마커 스타일로 그래프를 그려봤습니다.

 

색을 지정하는 방법도 비슷합니다.

 

 

 

 

plot 함수에서 (x, y1) 다음에 ('g' )를, (x, y2) 다음에 ( 'b--o')를, (x, y3) 다음에 ( 'r*')를 추가하니 첫 번째 함수는 마커가 없는 녹색선으로, 두 번째 함수는 원마커가 있는 파란색 파선 모양으로, 세 번째 함수는 빨간색 별 마커 모양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plot(x, y, LineSpec)은 선스타일, 마커 기호,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neSpec에 자신이 원하는 '색 선스타일 마커'를 차례대로 입력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예) plot(x, y, 'g--+') : 녹색 , 선모양은--, +로 마커됨

 

 

LineSpec에 입력할 수 있는 기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표를 참고하여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시면 금방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대신 그래프 창 위쪽 '파일/편집/삽입'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