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2. 파이썬 기초 (파이썬 자료형, 숫자형, 연산, 문자열, string, 인덱스, 변수, variable, 할당 ) :: 맥스웰과 데자와

0. 파이썬의 기본자료형

 

  • 숫자형 : 정수, 실수, 8진수, 16진수 등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파이썬은 숫자의 산술 연산이 가능합니다.
  • 문자열 : 문자 또는 문자(글자, 숫자, 구두점)의 나열을 문자열(string)이라고 합니다. 큰 따옴표("") 또는 작은따옴표('')를 이용하며, 문자열 간 더하기 / 곱하기 / 인덱싱(문자열은 각 글자에 인덱스 번호가 부여되는데, 이를 인덱싱이라고 한다) / 슬라이싱(문자열의 인덱스 번호를 이요해서 일부분 또는 전체를 추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가능합니다. 즉, 인덱스 번호를 이용해서 출력하거나 조작이 가능합니다. 
  • 불리언 : 컴퓨터 과학에서 불리언(Booleans) 자료형은 논리 자료형이라고도 하며,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 쓰입니다. 파이썬은 숫자 0과 1 대신, 숫자를 쓰지 않고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영단어 true와 false를 씁니다. 불리언의 기본 연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산 결과
True and True True
True and False False
False and False False
True or True True
True or False True
False or False False

 

 

 

1. 숫자형

 

1. 숫자형

-> 정수 2에 a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소수 9.51에 b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2진수 40에 c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8진수 40에 d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16진수 40에 e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숫자를 이용해 여러 기초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2.7사용)

 

 

 

 

 

2. 문자열

 

문자 또는 문자(글자, 숫자, 구두점)의 나열을 문자열이라고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문자 주위로 따옴표를 넣으면 문자열이 만들어집니다. 이때 큰 따옴표를 써도 되고 작은 따옴표를 써도 됩니다. 

* 따옴표를 쓰지 않고 숫자를 입력하면 파이썬은 그것을 문자가 아닌 숫자값으로 받아들입니다.

 

 

문자열 기본 예시 (파이썬 2.7)

 

 

** 여러 문자열 메서드를 사용해서 문자열을 변형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서드를 사용해서 문자열 변형하기

 

문자열 정보 얻기

-> 문자열은 각 글자에 인덱스 번호가 부여되는데, 첫번째 글자부터 0으로 부여됩니다.

'*' 는 맥([0]) 스([1]) 웰([2]) 과([3]) '공백'([4]) 데([5]) 자([6]) 와([7]) -([8]) *([9])

이므로 숫자 9가 반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문자열은 인덱싱(문자열은 각 글자에 인덱스 번호가 부여되는데, 이를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하거나 슬라이싱(문자열의 인덱스 번호를 이용해서 일부분 또는 전체를 추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인덱싱

 

 문자열 슬라이싱

-> 

print( my_string[0:3] )          # 인덱스 [0]~[2] 값을 가져옴 : 마지막 숫자의 앞까지 가져온다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print( my_string[:] )             # 인덱스 전체를 가져옴

print( my_string[ :7 ] )          # 처음부터 인덱스 [6]까지의 값을 가져옴

print( my_string[ 2: ] )          # 인덱스 [2]부터 마지막까지의 값을 가져옴

print( my_string[ -5: ] )          # 인덱스 [-5]부터 마지막까지의 값을 가져옴 ([-5] ~ [-1])

print( my_string[ -5:-2] )         # 인덱스 [-5]부터 [-3]까지의 값을 가져옴

 

 

*참고

 

2-5 서식 지정 : %

-> %는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를 #sprintf 방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s : string, d : digit을 의미합니다.

 

 

 

3. 불리언(Booleans)

 

 

 

4.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할 저장 공간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입니다.
  • 메모리 주소 값에 기억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이름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 (ex: 메모리 주소 값 0x1002에 데이터 1024를 저장하고, 기억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a라는 이름을 부여)
  • 변수명 = 데이터 값 (ex: a = 1024)

예시1. 데이터 1024에 변수명 a를 부여

 

 

예시2. 데이터 "Mr.kang"에 변수명 Teacher을 부여

 

위 숫자열 예시에서 '할당'이라는 단어를 쓴 것을 볼 수 있을텐데요. 등호 (=)를 쓰면 파이썬은 할당(assign)을 합니다. 즉, "Mr.kang" 이라는 문자열에 Teacher이라는 이름을 할당한 것입니다. 컴퓨터 메모리 속 어딘가에 "Mr.kang"이라는 문자열이 존재합니다 (예시1 의 1024). 하지만 이것이 정확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 필요가 없는데, 파이썬에게 해당 문자열의 이름이 Teacher이라고 이야기했으므로(예시2 의 a처럼) 지금부터는 Teacher 이라는 이름으로 이 문자열을 가리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Teacher에 "Mr.kang"을 할당하는 것처럼 이름에 값을 할당할 경우 그 값은 메모리에 저장되고, 이를 변수(variable)라고 부릅니다. 즉,

left-side : variable (Teacher)

right-side : data value and process result ("Mr.kang")

 

참고) 파이썬에는 다른 컴퓨터 언어와는 다르게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대신 값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 왜 '변수(variable)'이라고 부를까?

-> 변수는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즉, 변수에 할당된 값이 바뀔 수 있다. 

 

 

myTeacher에 새로운 값을 할당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