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파이썬의 기본자료형
- 숫자형 : 정수, 실수, 8진수, 16진수 등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파이썬은 숫자의 산술 연산이 가능합니다.
- 문자열 : 문자 또는 문자(글자, 숫자, 구두점)의 나열을 문자열(string)이라고 합니다. 큰 따옴표("") 또는 작은따옴표('')를 이용하며, 문자열 간 더하기 / 곱하기 / 인덱싱(문자열은 각 글자에 인덱스 번호가 부여되는데, 이를 인덱싱이라고 한다) / 슬라이싱(문자열의 인덱스 번호를 이요해서 일부분 또는 전체를 추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가능합니다. 즉, 인덱스 번호를 이용해서 출력하거나 조작이 가능합니다.
- 불리언 : 컴퓨터 과학에서 불리언(Booleans) 자료형은 논리 자료형이라고도 하며,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데 쓰입니다. 파이썬은 숫자 0과 1 대신, 숫자를 쓰지 않고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영단어 true와 false를 씁니다. 불리언의 기본 연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산 | 결과 |
True and True | True |
True and False | False |
False and False | False |
True or True | True |
True or False | True |
False or False | False |
1. 숫자형
-> 정수 2에 a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소수 9.51에 b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2진수 40에 c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8진수 40에 d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16진수 40에 e라는 이름을 할당했습니다.
** 숫자를 이용해 여러 기초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2.7사용)
2. 문자열
문자 또는 문자(글자, 숫자, 구두점)의 나열을 문자열이라고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문자 주위로 따옴표를 넣으면 문자열이 만들어집니다. 이때 큰 따옴표를 써도 되고 작은 따옴표를 써도 됩니다.
* 따옴표를 쓰지 않고 숫자를 입력하면 파이썬은 그것을 문자가 아닌 숫자값으로 받아들입니다.
** 여러 문자열 메서드를 사용해서 문자열을 변형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문자열은 각 글자에 인덱스 번호가 부여되는데, 첫번째 글자부터 0으로 부여됩니다.
'*' 는 맥([0]) 스([1]) 웰([2]) 과([3]) '공백'([4]) 데([5]) 자([6]) 와([7]) -([8]) *([9])
이므로 숫자 9가 반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문자열은 인덱싱(문자열은 각 글자에 인덱스 번호가 부여되는데, 이를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하거나 슬라이싱(문자열의 인덱스 번호를 이용해서 일부분 또는 전체를 추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
print( my_string[0:3] ) # 인덱스 [0]~[2] 값을 가져옴 : 마지막 숫자의 앞까지 가져온다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print( my_string[:] ) # 인덱스 전체를 가져옴
print( my_string[ :7 ] ) # 처음부터 인덱스 [6]까지의 값을 가져옴
print( my_string[ 2: ] ) # 인덱스 [2]부터 마지막까지의 값을 가져옴
print( my_string[ -5: ] ) # 인덱스 [-5]부터 마지막까지의 값을 가져옴 ([-5] ~ [-1])
print( my_string[ -5:-2] ) # 인덱스 [-5]부터 [-3]까지의 값을 가져옴
*참고
-> %는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를 #sprintf 방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s : string, d : digit을 의미합니다.
3. 불리언(Booleans)
4.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할 저장 공간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입니다.
- 메모리 주소 값에 기억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이름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 (ex: 메모리 주소 값 0x1002에 데이터 1024를 저장하고, 기억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a라는 이름을 부여)
- 변수명 = 데이터 값 (ex: a = 1024)
위 숫자열 예시에서 '할당'이라는 단어를 쓴 것을 볼 수 있을텐데요. 등호 (=)를 쓰면 파이썬은 할당(assign)을 합니다. 즉, "Mr.kang" 이라는 문자열에 Teacher이라는 이름을 할당한 것입니다. 컴퓨터 메모리 속 어딘가에 "Mr.kang"이라는 문자열이 존재합니다 (예시1 의 1024). 하지만 이것이 정확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 필요가 없는데, 파이썬에게 해당 문자열의 이름이 Teacher이라고 이야기했으므로(예시2 의 a처럼) 지금부터는 Teacher 이라는 이름으로 이 문자열을 가리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Teacher에 "Mr.kang"을 할당하는 것처럼 이름에 값을 할당할 경우 그 값은 메모리에 저장되고, 이를 변수(variable)라고 부릅니다. 즉,
left-side : variable (Teacher)
right-side : data value and process result ("Mr.kang")
참고) 파이썬에는 다른 컴퓨터 언어와는 다르게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대신 값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 왜 '변수(variable)'이라고 부를까?
-> 변수는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즉, 변수에 할당된 값이 바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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