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3. 파이썬 기초 (파이썬 조건문, condition, 연산자, if, elif, else) :: 맥스웰과 데자와

1. 조건문

 

  • 어떤 조건을 충족하는지 여부에 따라 분기합니다. 보통 true or false를 판별합니다.
  • if 라는 키워드를 이용해 조건을 검사합니다.
  •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알려주는 코드 블록이 필요합니다. if 문의 경우 코드 블록은 파이썬으로 하여금 조건이 참일 경우 어떤 일을 할지 알려줍니다.

*분기란?

검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분기(branching)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어느 곳으로 가야 할지, 즉 어떤 분기를 따라가야 할지 결정합니다.

 

*코드 블록이란?

코드 블록은 함께 모여있는 2줄 이상의 코드를 가리킵니다. 해당 코드는 프로그램의 특정 부분(if 문과 같은)과 모두 관련돼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코드를 들여쓰면 코드 블록이 만들어집니다.

 

 

 

2. 조건문에 쓰이는 다양한 관계 연산자

 

  • a >b : Is a greater than b?
  • a <b : Is b greater than a?
  • a >=b : Is a greater than or equal to b?
  • a <=b : Is b greater than or equal to a?
  • a ==b : Is a greater to b?
  • a !=b : Is a not equal to b?

 

 

 

3. 조건문에 쓰이는 다양한 논리 연산자

 

  • not x : if x is true then it is false. if x is false then it is true.
  • x and y : if both x and y are true then it is true. if not, all false.
  • x or y : one of the variables is true then true.

 

 

# 조건문 예시 및 부가설명

 

검사 결과가 참일 때 파이썬이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법

 

*검사 결과가 거짓이면 어떻게 될까?

 

case1. 또 다른 검사를 수행합니다. 첫 번째 검사가 거짓이면 elif (else if의 줄임말) 키워드를 이용해 파이썬이 다른 검사를 수행하게 합니다.

case2. 다른 모든 검사가 거짓이면 다른 작업을 수행합니다. else 키워드를 이용하며, else 문은 항상 if 나 elif 문이 끝난 후 마지막에 나옵니다.

case3. 지나갑니다. if 블록 다음에 다른 아무것도 넣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다음 코드를 계속 실행하거나(코드가 있는 경우) 끝냅니다(코드가 더는 없을 경우).

 

case1. elif 
case2. else
case3. 지나가기

 

 

# 조건을 2개 이상 검사하기

 

 

 

# and 사용하기

 

 

 

# or 사용하기

 

 

 

# not 사용하기

 

[if age >= 8] == [if not (age < 8)]

+ Recent posts